위험기상

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BK21 FOUR)

위험기상

위험기상은 일상생활에 어려움과 피해를 끼치는 기상현상을 가리킵니다. 태풍, 집중호우, 폭설, 한파, 폭염 등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우리나라의 일기 상황은 위험기상 현상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위도 제트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어서 전세계적으로도 위험기상의 발생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게다가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질수록 위험기상 현상이 강해지고 자주 발생하고 있어서 사회, 경제적으로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위험기상 연구부에서는 이들 위험기상의 발생과 메커니즘, 그리고 예측을 위하여 자료 분석과 모델링을 연구합니다. 코어 교과목인 대규모대기역학에서는 위험기상을 야기하는 기상현상과 연계된 대기역학을 이해하고, 추가 과목인 대기수치모델링 및 실습에서는 수치모델에서 위험기상을 모의해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지식을 습득합니다. 대기대순환에서는 기후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위험기상 현상의 기후적 특징을 이해하며, 대기난류 및 경계층에서는 특히, 도심지역이나 항공기의 비행에 나타날 수 있는 위험기상을 공부합니다. 원격탐사에서는 지상관측이 어려운 위험기상 전반의 대기 물리변수를 관찰해서 위험기상의 이해에 기여합니다.

코어과목
# 대규모대기역학
연계과목
# 대기수치모델링 및 실습 1 # 대기수치모델링 및 실습 2 # 대기대순환 # 미기상학 # 대기난류 및 경계층 # 대기원격탐사학
참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