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BK21 FOUR)

환경오염

인류 활동의 증가에 따라 대기, 지표, 담수, 해수, 토양, 빙하를 포함하는 모든 지구환경 매체는 다양한 오염물질(영양염, 중금속, 방사능, 지속성유기오염물, 기체 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부는 지구환경에서 이러한 오염물질의 생성, 이동, 제거를 이해하고, 생태계 및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지구의 환경오염은 특정한 곳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인간 활동이 많은 육상에서 생겨나, 대기, 강, 지하수 등을 통하여 해양으로 흘러듭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대기, 강, 해양, 지하수에서의 기본적인 화학 프로세스 및 생태계 반응을 연계과목인 “화학해양학, 수리지질학, 대기화학, 추적자화학, 해양생태학특강”을 통해 학습하고, 이들 각 매체에서의 오염물질 생성, 이동, 제거 및 생태계 반응을 “환경화학특론, 대기오염, 해양오염론, 환경지구화학”을 통해 학습하여 지구 환경 오염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러한 지구 전체 환경에 대한 오염물질의 생성, 이동, 제거 및 생태계 반응에 대한 교육과정은, 지구환경 오염을 연구하는 학생들이 환경오염 연구를 보다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며, 진로 선택 분야도 다양하게 합니다.

코어과목
# 환경화학특론 및 실험 # 대기오염 및 분산 # 해양오염론 # 환경지구화학
연계과목
# 화학해양학특강 # 해양생태학특강 # 수리지구환경 및 실험 # 대기화학
참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