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인사말

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BK21 FOUR)

BK21 FOUR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 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이강근 교수입니다.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교수 32명과 150여명의 대학원생, 그리고 다수의 신진연구인력이 참여하고 있는 지구환경과학 교육-연구 집단입니다. 교육 분야와 연구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 대학을 벤치마킹하면서도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교육과 연구 집단으로 성장해 나가면서 국제적인 경쟁과 협력을 이끌어 가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전 지구가 당면한 지구환경 분야의 산업·사회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터전을 강화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러한 기본 지향점을 바탕으로 BK21사업의 운영기조를 도출하였는데 그것은 2 I + 2 C 로 함축될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Leader,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Paradigm Creation, Societal Contribution이 바로 우리 BK21 사업의 운영기조입니다. 미래지구 교육과 연구의 패러다임 창출 선도, 지구환경문제 진단과 대응을 통한 사회적 기여, 창의적이고 질문형의 인재 양성, 그리고 학제적 교육과 협력 연구를 지향합니다.
그동안 꾸준히 진행되어왔던 국제석학평가에서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는 세계적인 교육과 연구의 집단으로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BK21사업을 하나의 기반으로 하여 이러한 가능성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어 세계 최상위권의 지구환경과학 교육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우리 구성원 모두 함께 꾸준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의 발전을 위한 의견이나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구환경과학 교육연구단장 이 강 근